Deprecated: Function get_magic_quotes_gpc() is deprecated in /home/user/source/youthstay/html/conf/inc_Config.php on line 98
청정지역 프로젝트 | 서울청년, 지역으로 가다
본문바로가기

게시판

무엇이든 물어보살 _ 청정지역프로젝트 Q&A 공지
  • 등록일 : 2020-04-09 16:29
  • 조회 : 424

공식적으로 4월 16일부터 지역생활이 시작됩니다. 지역생활을 앞두고 궁금한 점이 아주 많으실 겁니다.

사전OT를 진행하면서 여러 질문들이 있었고, 그에 대한 답변을 모았습니다.

차분하게 읽어보시면서 지역살이를 준비하면 좋겠습니다.

근무 및 월급 관련

Q 정해진 근로시간 외 추가 근무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청정지역프로젝트에 참여한 지역기업은 주 40시간(주 32시간 근무/주8시간 지역공헌) 원칙을 숙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업 사정에 의해 근무 시간 등이 변동될 수 있을텐데요. 추가 근로분에 대해서는 수당 혹은 대휴 등 분명히 보상되어야 하니, 관련해서 기업과 협의하시면 됩니다.

Q 프로젝트 종료 후 해당 기업에 채용(정규직 전환)이 가능할까요
청정지역 프로젝트 수료 후 기업과 협의하여 정규직 채용이 가능합니다만, 본인의 성과와 기업 사정에 따라 협의가 필요하겠죠^^

Q 근로계약서는 언제 작성하나요. 본인이 준비해서 가야하나요
기업에서 사전 검토를 마친 근로계약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근로계약서는 기업사전방문이나 근로시작일에 작성할 수 있습니다.

Q 근무를 시작하면, 첫 월급은 언제 받나요
1차 선발된 청년의 공식 근로계약기간은 4/13일(사전교육기간 포함)~12/31일입니다. 4월 급여는 근무시작일부터 일할 계산(4월 30일까지)하여 4월 급여일에 지급됩니다. 급여일은 기업마다 상이하며 근로계약서 상 급여날짜에 맞춰 회사에서 지급합니다. 추가모집으로 투입되는 인원은 해당 날짜에 맞춰 적용됩니다.

Q 월급은 총 몇 번 받나요
4월 인건비 포함, 기업의 급여 지급일 기준으로 총 9번 월급이 집행됩니다.

Q 근로시작일 변경이 가능할까요
공식적인 근로계약일은 4/13(사전교육시작일)~12/31일까지입니다. 근무시작일을 맞추기 힘든 사정이 있으신가요? 근로계약 기간 변경은 기업과 협의되어야 하고, 사전에 운영사무국과 공유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근무 일수 변경에 따른 인건비는 일할계산되어 지급됩니다.

Q 혹시 합격한 기업이 있는데, 추후 다른 기업에 추가로 지원할 수 있나요
합격된 기업을 포기하시는 건가요? 그럴 경우, 기업에 포기 이유와 양해를 구해야 하고요. 포기 확정 이후 추가모집 기간에 새로 지원서를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일(4/13일) 이전까지 결정하시되, 채용은 기업과 청년의 약속이란 점을 잊지 말아 주세요.

Q 청정지역프로젝트 근무 종료 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나요
아쉽게도, 청정지역프로젝트 근무기간은 퇴직금과 별개입니다. 퇴직금은 추후 기업과 계약 시점부터 1년 기준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Q 여러 사정으로 중간에 퇴사할 경우, 어떻게 되나요
채용과 마찬가지로 퇴사 역시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진행하면 좋습니다. 기업 근무를 못하게 될 경우, 최소 한 달 전에 의사를 밝혀주시고, 청정지역 운영사무국과 상담을 거치셔야 합니다. 상담 마무리 후 활동 포기를 결정할 경우, 1주일 이내 활동 포기 사유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Q 지역기업에 함께 투입되는 동료가 없을 경우, 어떻게 적응하면 좋을까요
지역에 혼자 내려가는 경우, 조금 외롭기도 하겠네요. 가능하면 동료가 함께 투입되기를 바랍니다만, 지원 TO와 기업 요청 인원에 따라 나홀로 취직이 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기업에 이미 좋은 선후배 동료들이 있고, 같은 지역 내 네트워킹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요. 또 운영사무국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니 너무 걱정 마시길 바랍니다.

Q 연차를 한 번에 몰아서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부득이하게 연차를 다 사용했을 경우, 추가로 휴가를 받을 수 있는지도 알고 싶어요.
연차 관련은 기업 내규에 맞춰 협의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장기연차를 쓸 경우, 기업과 미리 상의하는 게 낫겠죠.
연차를 다 사용하고 나서 추가 휴일이 필요한 경우, 기업과 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사회공헌활동 관련

Q 지역사회공헌활동 기관과 시간은 어떻게 정하나요. 차량이 없는 경우 지역에서 이동이 어렵지 않나요
우선 사회공헌활동은 6/1일부터 시작됩니다. 기업과 협의하여 정기적으로 주 8시간 활동하는 요일과 시간대를 정하게 됩니다(공휴일 등은 공헌활동을 쉽니다). 사회공헌기관은 운영사무국이 섭외한 지역아동센터, 복지관과 같은 아동양육시설이 우선입니다만, 특별한 사정이 있다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운영사무국과 사전에 충분히 협의되어야 합니다.
운영사무국은 청년 이동이 편한 사회공헌기관을 섭외하는 중입니다. 거리가 멀어서 이동이 어려운 경우, 다른 기업 연계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기업 연계 활동은 청정지역 운영 사무국과 사전 협의 및 검토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Q 사회공헌은 여럿이 같이 하나요
사회공헌활동은 기관 사정 및 청년 근무 일자에 따라 함께 할 수 도 있고 혼자서 할 수 도 있습니다.

Q 지역사회공헌활동 기관은 임의로 변경할 수 있나요
지역사회공헌활동은 함께하는 지역 사람들과의 약속입니다. 단순 변심으로 인한 변동은 어려워요. 여러 상황과 조건을 청정지역 운영사무국과 논의하여 변경 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Q 지역사회공헌활동을 며칠 빼먹었을 경우, 다른 방법으로 채워야 하나요
지역상생 사업인 청정지역프로젝트는 주 8시간의 지역사회공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회공헌활동 시간을 못 채우는 경우, 사전에 청정지역 운영사무국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기타 방법으로 시간을 채울 경우, 계획서와 결과서를 보내주셔야 하고요.

공식 행사 참여 관련

Q 사전교육 보고서 문의드립니다. 기본소양교육, 직무교육, 지역이해교육 등 강의를 듣고, A4 1장 분량의 보고서를 제출하는 걸로 압니다. 글자크기나 폰트, 내용 등 세부 규정이 있나요
과제 제출은 기본소양교육, 기업직무교육, 지역이해교육 3가지를 합쳐 A4 1장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1장은 1페이지를 말합니다. 글자크기, 폰트 등 세부 규정은 없으나, 과도한 글자크기나 자간이 있을 경우 재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Q 청년들 근무시간이 다를 수 있는데, 참여 행사 및 프로그램 날짜에 맞출 수 있나요? 멘토링은 어떻게 진행되는지도 궁금합니다.
청년 필수 참석 행사는 기업에 충분히 사전 안내할 예정입니다. 2040세대 사회인 멘토들이 청년들과 함께 취업, 진로, 여행 등 다양항 분야에서 대화를 나누고 상담을 하며 청년과 함께 성장합니다. 멘토링은 크게 1대1, 소그룹, 단체 멘토링으로 진행되며, 자세한 진행 방식은 OT 자료를 참조해주세요. 단, 멘토링은 필수 참석이 아닌 선택 참석입니다. 되도록 청년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저녁 또는 주말 시간으로 편성해 진행합니다.

Q 사전교육, 홈커밍데이, 중간워크숍 등 여러 참여 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근무 기간에 청년 행사가 있을 경우 근무일수에 포함 되나요
청정지역프로젝트의 청년 필수 참여 행사 및 프로그램은 근무일수 및 인건비에 포함됩니다. 참고로, 서울에서 진행되는 행사는 버스를 대절해서 청년이동을 도울 예정입니다.

Q 활동보고서는 자유 분량인가요. 별개로 블로그에 활동후기를 올리는 등 개인활동은 가능한가요
활동보고서 양식은 운영사무국에서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블로그 등에 개인 활동기를 올리는 건 문제 없습니다. 응원합니다!

기타 문의사항

Q 지자체별 청년지원은 어떻게 지원받을 수 있나요
지자체별 청년 지원이 있을 경우, 추가 모집 매칭이 완료 된 후 청정지역 운영 사무국을 통해 해당 권역의 청년에게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Q 올해 참여한 청년의 경우, 내년에도 청정지역프로젝트 참여가 가능한가요
네! 참여가 가능합니다:) 제도가 개편되어 올해 2020년 청정지역프로젝트에 처음 참여하신 청정이 분들이라면, 참여가 가능해졌어요.

* 행정안전부 20.4.10일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제도개선사항: (기간연장) 지원종료 기업 또는 청년을 대상으로 희망시 최대 2년까지 기간연장 또는 타사업장 연계지원 가능

Q 주소지 이전은 어떤 경우에 가능한가요
지원서 접수 전에는 서울시 거주여야 합니다. 근무투입 후 전월세 대출 및 임차인 보호 등 거주 여건 관련, 개인의 특별한 사정, 추후 지역정착을 감안한 거주지 이전은 고려대상입니다. 운영사무국에 미리 주소지 이전 문의를 해주시면 감사하겠네요^^

Q 숙소 지원 관련입니다. 회사가 월세를 지원하는 경우, 제가 먼저 월세를 내고 회사에 지급 요청을 하면 되는 건가요.
사전에 기업의 지원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지급 방법은 기업과 협의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Q 청정지역프로젝트 홈페이지에서 관심기업을 찾을 수 없네요. 이전 참여기업의 근무 및 복지혜택을 확인할 방법이 없을까요.
현재 청정지역프로젝트 홈페이지는 추가모집 프로세스로 진행 중입니다. 추가모집에 참여한 지역기업만 오픈되어서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합격한 기업과 소통을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기업에 직접 문의하시거나, 기업사전방문을 통해 확인하면 어떨까요.